본문 바로가기

대출

정부지원서민대출 (13) _ 20~30% 높은 금리 대출에서 10%내외 1금융권으로!

오늘은 고금리(20%이상, 30%이상)대출에서 벗어나 금리 낮은 1금융권  정부지원 서민대출 (6~15%) 로 바꾸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급해서, 몰라서, 무이자라고 광고해서, 편해서 기타등등의 이유로 카드사, 저축은행, 캐피탈, 생명사, 증권사 대출에 이를 넘어 아무것도 모른 채 3금융권대출 등을 쓰고 있다면 꼭 1금융권 대출로 갈아타기 바랍니다. 이자비용도 이자비용이지만 신용등급도 하락해서 1금융권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 만만치 않아 꼭 확인해 보시고 상품변경 성공기원하며 씁니다. 


카드론은 대부분 편해서 쓰지만 무직자가 되거나 기타 긴급상황으로 어쩔 수 없이 2금융권 이하 대출을 쓰신 분들이 의외로 많다. 그런데 1금융권으로 이분들이 다시 돌아오는데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린다. 대출심사시 5년정도 기간의 대출거래상황을 평가한 기록이 들어가는데 여기서 현금서비스, 카드론, 2,3금융권대출 유무와 연체여부가 매우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 NICE, KCB 등의 신용평가기관 ) 게다가 2, 3금융권대출과 서민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출사기단의 표적이기도 하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절차와 방법도 심지어 보증기관연계되는 설명도 너무 잘 설명해서 나 조차 사기가 아닌 것 처럼 느껴졌다. 만약 처음부터 의심하지 않고 들었다면 넘어갔을 것 같다. 그러니 꼭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정상적으로 잘 받아 신용등급의 회복을 바란다. 그럼 상품들과 주의사항을 확인해보자.


첫째, 정부지원 서민대출에는 다양한 상품들이 있다. 우선 정식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은 없다. 공적기관들이 보증하여 금리는 낮추는 방법을 모색했을 뿐이고 주로 정부가 금융권에 요구해서 있는 중금리대출들이 모두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사실 대출담당직원들은 적당히 실적이 채워지면 굳이 하고싶어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럼 고금리대출상품에 시달리는 서민을 위해 존재하는 상품들을 확인해 보자.


- 새희망홀씨 : 1금융권 서민지원상품

- 사잇돌대출 : 서울보증보험 보증받는 1금융권상품

- 바꿔드림론 :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받는 1금융권상품

- 2금융권 햇살론 :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받는 2금융권상품

- 이외 1금융권 금융기관 마다 자체적으로 만든 서민전용 보증서대출도 있으니 확인해 보자. (일반적으로 10%내외 금리다.)


위 상품들 중 세가지 상품이 신용등급 낮은 분들의 채무부담을 조정하기 위해 만든 대표적인 상품이다. 그리고 1금융권 상품이다. 햇살론은 2금융권 상품으로 가급적 후순위로 미뤄야한다. 저축은행과 캐피탈에서 적극적으로 광고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잘못 이해하고 햇살론으로 대출약정하는데 1금융권에서 불가판정받았을 때 신청하는 것이 햇살론이다. 그러니 부디 햇살론부터하는 우를 범하지 말자. 상품들의 상세 자격은 다음 글들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둘째, 1금융권 대출담당자들은 본 상품들을 그렇게 좋아하진 않는다. 그러니 먼저 나서서 문자광고나 종이광고, 전화광고를 할 일이 없다. 그러니 정부지원이니 서민대출이니 하면서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다며 당신에게 접촉해 오는 문자, 전화 등 그 모든 것은 주의하자. 위에서 보이스피싱 예를 들었듯이 그들이 워낙 이 상품들에 대해 잘 알고 있어 사기당하기 쉽다. 절대 내가 직접 찾아가야된다는 생각을 갖고 유혹에 넘어가면 안되겠다. 


셋째, 상품마다 자격조건이 조금씩 다르지만 모든 1금융권 은행들은 신용평가를 기본으로 한다. 즉, 비록 2,3금융권 대출이더라도 내가 갈아타기 전까진 일단 연체가 없도록 잘 관리해야한다. 그리고 고금리대출일수록 대출약정서 사본을 받아 내용을 확인해야한다. 약속한 내용과 납부하는 이자가 다르다면 문제가 있으니 이의제기해야 할 것이고 그것이 아니더라도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대출내용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는 고객과 무작정 낮은 금리로 바꾸고 싶다고하면서 찾아오는 고객은 다른 대접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대출에 임해주는 자세가 다르다고 판단되어 신뢰성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품중엔 이를 꼭 알아야하는 상품도 있으니 꼭 알고 있자.


그럼 이제부터 상품별로 알아보자.


금융감독원

- 금융사기를 당한 것 같다면 입금처리한 은행에 제일 먼저 신고하고, 경찰에 신고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