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케이뱅크 대출금리 (14) _ 1금융권 인터넷은행! 직장인K신용대출(2.66%)

대한민국에 평화은행 이후 처음 등록된 1금융권 은행이자, 21세기 최초 등록된 1금융권 은행이자, 최초의 인터넷은행이 탄생했다.

​​케이뱅크

 KT, 우리은행, NH투자증권이 출자해서 만들었다.
 모든 것이 무방문이며, 365일 24시간 거래가능하다. 만들어진지 얼마 안되었고 점포자체가 없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앞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일단 흥행에 성공하고 있고 이미 미국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안착할 것으로 보인다. 초반이라 상품들도 별로 없다. 대출의 경우 아직 예금담보대출, 간단한 신용대출만 있지만 향후 아파트담보대출을 비롯한 담보대출들과, 개인사업자를 위한 대출상품들이 쏟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카드도 체크카드한 종류 뿐. 그럼에도 강력한 무기가 있으니 확인해 보자.

1. 방문이 필요없다.
 타깃이 50세이하 주로 스마트폰을 자유자제로 다루는 사람들이 고객대상이다. 그래서 스마트폰만 잘 다룬다면 바쁜 일과를 마치고도 언제든지 은행거래를 할 수 있다. 그리고 갈 필요도 없고 갈 곳도 없다.

<새벽에 문의했는데 답이왔다>
​​



2. 상품이 단순하고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좋다.
 예적금은 일단 뒤로하고 대출금리는 시중1금융은행보다 최소 1%에서 중금리대출 최대 4%까지도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일단 마이너스통장만 실제로 신청해 봤다.(아래그림) 금리 2.96%. 마이너스통장이 아니라 일반대출로 바꾸면 2.6%대가 실제로 나왔다. 중금리대출도 최저 4%에서 시작한다. 오프라인 시중은행보다 최소2%는 더 낮다. 하지만 중금리대출임에도 자격자체가 CB등급 7이상으로 제한되어 있어 시중은행들의 상품과는 목적이 다른 것 같다. 회원가입부터 대출까지 30분이면 충분했다. 약정도 실행하면 바로 된다.


<대출상품들이다. 밑에는 실제 직접약정한 결과다.>



3. 편리하다.
 보안카드, OTP도 필요없다. 오직 스마트폰만 있으면 된다. 신분증확인도 핸드폰으로 직접 찍어서 입력하면된다. 본인확인을 위해 영상통화절차도 있지만 본인확인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금방 가입가능하다. 핸드폰OTP(개인적으론 핸드폰otp가좋다)가 불안하다면 체크카드에 OTP인식 내장된 체크카드를 신청하던지 카드형OTP를 신청할 수 있다.(nfc기능 있는iOS만 가능하고 일반 iOS불가. 안드로이드만 가능)

 오픈한지 얼마 안되어 이벤트성으로 혜택을 크게 주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지만 가입부터 대출까지 30분이면 충분했다. 앞으로의 문제점도 한 번 지적해 보고 싶다. 우선, 스마트폰 분실시 낭패가 크다. 따라서 핸드폰 자체 보안부터, 케이뱅크 전자금융보안관련은 전부가입했다. 그리고 체크카드도 만약을 위해 꼭 필요할 것 같아서 신청했다. 핸드폰이 신분확인의 전부라 할 수 있는 만큼 해킹이나 사기거래도 늘어날 수 있다. 혹시 몰라서 핀번호, 계좌번호 전부 다른 곳에서 쓰는 것과 다르게 해놨다. 점포가 없다는 점은 강점이자 고객이 제한되는 단점이기도 하다. 또한 모든 결과의 책임이 고객에게 있다는 부분도 고객입장에선 리스크이니 상품설명서나 기타 동의서를 꼭 잘 읽어봐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