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16) 정부지원서민대출 2탄

 누가 뭐래도 서민대출 중에 제일 쉬운 서민대출은 새희망홀씨이다. 하지만 신용대출이다. 아무리 정부에서 하라고 해서 하는 대출이지만 워낙 연체율이 높다보니 무보증서민대출에 대한 금융기관의 시선은 곱지않다. 하지만 사잇돌중금리대출과 바꿔드림론은 서울보증보험과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도 그나마 안심하는 대출로 자격만되고 한도가 나온다면 기꺼이 해줄 수 있는 대출상품이다.  금융기관입장에서는 사잇돌중금리대출의 경우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하는 대출로 연체가 되더라도 이에 대해 나중에 서울보증보험에서 원금을 받을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선 갚아야할 대상이 기존의 금융기관에서 서울보증보험을 바뀔 뿐이지만 이로 인해 상담직원입장이 편해졌으니 고객입장에서도 편한 대출이 사잇돌중금리대출인 것이다. 다만 상대적으로 대출가능금액은 새희망홀씨대출에 비해 사잇돌중금리대출이 좀 적게 나오는 것 같다. 그럼 사잇돌중금리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사잇돌중금리대출의 자격조건

1. 근로소득자 : 연소득 2000만원 이상, 재직기간 6개월 이상

2. 사업자 : 연소득 1200만원 이상, 사업기간 1년 이상

3. 연금소득자 :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을 수령하는 개인으로 연금수령 1회 이상

 - 만약, 대출을 받아 고금리대출을 상환하려하는 것이라면 대출신청일 기준으로 최근 3개월 이내에 다른 대출을 약정한 기록이 있으면 안된다. 다만, 이미 상환했거나 예적금담보대출, 유가증권담보대출, 자동차구입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은 제외한다. 또한 다른 사잇돌중금리대출이 있으면 안된다.


둘째, 사잇돌중금리대출의 대출조건

사잇돌 중금리대출의 최대 대출가능금액은 2000만원 이내이다. 신용등급에 따라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한도를 정하고 1회에 한하여 신용등급이 좋은 경우 추가 다른 소득들이 있으면 대출한도상향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대출을 갚는 용도로 신청하느냐 아니면 그냥 신규대출로 신청하느냐에 따라 조금 다르게 심사받을 수 있는데, 만약 다른대출을 갚는 용도로 신청한다면 갚아야할 대출을 본인 자금을 추가해서라도 모두 갚을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금리는 대부분 6~10% 사이이고 5년이내 할부 상환방식으로만 신청가능하다. 


셋째, 사잇돌중금리대출 필요서류 - 소득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포함

1. 4대보험 가입된 근로소득자

- 재직증명서

- 소득금액증명원(또는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

2. 재직기간이 짧아 전년도 소득증빙이 어려운 근로소득자

 - 재직증명서 

 - 급여지급명세서, 급여입금내역서(금융기관이 도장날인하여 확인된 서류)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이외에도 재직확인이 어려운 미등록 기업들에 재직하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재직기관에 대해 현장확인을 한다.)

3. 4대보험 미가입된 근로소득자 (사실상 사업자번호없는 사업자로 프리랜서, 설계사, 모집인, 강사, 판매원 등이 있다)

 - 소득금액증명원, 연말정산용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연말정산용 사업소득지급명세서,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소득자별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부, 자유직업소득자 원천징수영수부 등등

 -  위 수입이 입금된 증빙서류로 입금계좌의 입금내역서(금융기관이 도장날인하여 확인된 서류)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최근 3개월 건강보험납부확인서

4.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사업자

 - 사업자등록증명원

 - 소득금액증명원

 - 위서류 불가시(사업기간짧은경우)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최근1년 납부확인서


넷째, 사잇돌중금리대출 그 이후 

사잇돌중금리대출도 마찬가지로 1년이상 연체없이 잘 상환해 나갔다면 일반 신용대출로 갈아탈 준비를 하자. 물론 다른 2금융권의 대출이 추가로 생기면 안되겠다. 위의 필요서류는 기본적인 자기소득을 입증하는 서류이고 신청당시 재직기간이 짧았다면 이제는 1년이상 재직하였으니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을 준비해 가야겠다. 가급적이면 할부상환을 신청하는 것이 좋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더라도 비상금을 제외하고 여유돈이 생기면 바로바로 갚아 나가자.